작성자 Admin(admin) 시간 2021-06-16 13:41:41 조회수 2835
네이버
첨부파일 :

​밀폐공간이란 환기가 충분하지 않은 공간을 가리킵니다. 

환기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산소결핍, 유해가스 농도 증가 상태의 공기가 그 공간 안에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. 

산소결핍이나 유해가스는 인체에 즉각적이고 치명적인 위험을 일으킵니다. 

공기 중 산소의 농도는 평상시 약 21% 정도입니다. 

만일 산소가 18%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인간의 신체는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. 

그러므로 밀폐공간에서의 작업은 대단히 위험합니다.

그 농도가 일정 임계치를 넘게 되면 그 공간안에 있는 사람은 즉사에 이를 수 있습니다. 

반드시 산소농도 및 유해가스농도를 체크하고 진입하여야합니다. 

또한 유해가스 또는 산소농도가 비정상적인 곳에 진입하기 전에 송풍기 등을 이용하여 강제 환기를 실시하여야 합니다. 

송풍이 불가능한 상황일 경우 모든 근로자들에게 호흡용 보호구 또는 송기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. 가끔 방독마스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방독마스크는 화학물질을 정화하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. 밀폐공간 진입용으로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바랍니다. 

작업자 뿐만 아니라 재해자를 구조할 때에도 이러한 공기가 오염된 밀폐공간에 진입 할 때 제대로 호흡 보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.  

관계자외 출입 금지 표지판, 작업 허가서 발급, 작업 감시인 배치, 무전기등을 이용하여 내외부 연락체제를 구축해야 하고, 긴급 구조 훈련도 미리 실시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.  

사고가 일어나면 외부에 있는 사람들도 당황하여 준비없이 밀폐공간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. 

절대로 안전조치 없이 밀폐공간 내로 진입하면 안됩니다. 

공기가 오염된 공간에서 숨을 약간이라도 마시면 누구라도 즉각적으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. 

 

교재 다운로드

%EB%B0%80%ED%8F%90%EA%B3%B5%EA%B0%842.jp
 

SITE MAP